인헌고 사태 그 후, "우리도 강요당했다" 피해 호소하는 학생들

입력 2019-11-06 16:42   수정 2019-11-06 17:46


정치편향 교육 논란이 불거진 인헌고등학교 사태 이후 비슷한 피해를 호소하는 학생들의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한 고등학생은 "선생님들이 18세 청소년 참정권 보장을 요구하는 배지를 교문 앞에서 전교생에게 나눠줬다"면서 "문구 등도 선생님들이 선정했다고 한다. 왜 학교가 정치적 메시지가 담긴 배지를 학생들에게 나눠주는지 모르겠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 학생은 "학교에서 배지를 강제적으로 달게 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학교에서 정치적 메시지가 담긴 배지를 배포해)학생들 사이에 반발이 있었다"고 했다.

또 다른 학생은 "학교에서 세월호, 위안부 배지를 나눠줬다"면서 "친구들이 멋을 내기 위해 가방 등에 달고 다니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한 학부모는 SNS를 통해 "자녀가 가방에 세월호, 위안부 배지 등을 주렁주렁 달고 다녀 깜짝 놀랐다"면서 "자녀를 설득해 모두 떼게 했다. 한창 공부할 나이인데 불필요한 정치적 논란에 휘말리게 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일부 학교에서는 통일 교육을 명분으로 북한을 미화하는 영상을 학생들에게 시청시키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치편향 교육 논란을 일으킨 인헌고 교사들은 본인들의 행동이 정치 중립을 어긴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인헌고 교사들은 학교 내 대자보를 통해 "교사가 정치적 중립을 어긴 경우는 △특정 정당 가입 △정치자금 모금 △특정 정당 지지 및 홍보 등"이라며 "교사가 자신의 양심과 가치관에 따라 교육을 위해 하는 것은 교육자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라고 주장했다.

반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인헌고 사태에 대해 "인헌고 학생이 우리는 정치적으로 개조당한 마루타였다고 한 것을 기억한다. 이것은 절규였다"면서 "(일부 교사들이)아이들에게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편향적 이념을 주입하고 있다. 아이들을 정치적 도구화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한편 정치편향 문제를 제기한 인헌고 '학교수호연합'(학수연)은 교사로부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언론 보도가 가짜뉴스이며 믿으면 개·돼지라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또 문제 교사가 과거 온라인에 게시한 '문재인정부를 까대면 안 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공개하기도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